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현대인의 마음 치료제로 거듭난 연극예술, 아트온분당연극치료센터 송진라 원장의 이야기를 듣다

등록일 2019년05월24일 19시3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현대인 중 우울증, 스트레스성 장애로 인한 불면증, 공황장애 등 정신적 문제를 겪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해결법 중, '연극치료'가 단순 상담이나 약물치료 외 감정치료의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연극치료는 연극을 매체로 한 맞춤형 상담프로그램으로, 말로써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에게 연극을 치료에 사용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와 관련해, 아트온분당연극예술치료센터의 송진라 원장을 만나 연극치료에 대한 소개와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들어봤다.

 

아트온분당연극예술치료센터 송진라 원장
 

 

연극치료사이자 아트온분당연극예술치료센터를 운영하는 송진라 원장은 연극치료를 ‘연극’이라는 예술적 매개를 통해 참여자의 변화와 성장을 도모하는 예술치료의 한 분야라고 설명한다. 송 원장은 연극은 인간의 삶에 가장 근접하게 맞닿은 예술이지만, 연극치료에 생소한 이들이 아직 만큼, 상담 과정을 인생 여정에 비유하며 편안한 분위기를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송 원장에 따르면, 연극치료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연극을 기본으로 ‘나를 중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법’을 찾는 행위다. 아트온분당연극예술치료센터에서는 개인 및 집단 연극치료 프로그램, 건강심리학을 기반으로 하는 심리상담 및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연령층과 주 상담 대상은 아동•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까지, 전 연령층이다. 따라서 우울증, ADHD, 발달장애, 학습장애, 따돌림, 중독, 틱, 분리불안, 학교부적응, 비행청소년, 새학기증후군, 적응장애, 공황장애, 정신장애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이들, 식습관, 흡연, 만성질환, 통증관리 등의 스트레스 및 자기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만나게 된다.

 

기본적으로 연극치료는 연극이 갖는 극적현실을 이용해 참가자의 내면을 투영해 재조명, 변형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참여자는 다양한 역할을 통해 자신의 몸을 표현하고 변형하게 되며, 자신의 감정을 극적현실 안에서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아트온분당연극예술치료센터 전경 모습
 

 

건강심리학의 기반으로 진행되는 심리상담과 마음챙김 훈련은 자신의 몸과 마음의 움직임을 발견하는 상담으로 자기조절을 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진 상담기법이다. 마음챙김은 명상 또는 요가 등을 통해 몸의 움직임을 관찰함으로써 현재 자신의 몸과 마음의 감각을 알아차리도록 유도하며 자기치유의 힘을 기르고 주도적인 삶을 살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학습관리 상담프로그램이 적합하다. 성적이 저조하거나 공부의 이유를 모르는 경우, 의욕이 없거나,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학업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자기조절 향상과 동기 강화를 시킴으로써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다.

 

송 원장은 그간 많은 참여자들을 만나 그들의 인생을 접하는 과정에서 작업 세션의 중 서로에 대한 감사한 마음들, 참여자 자신의 살아가는 힘을 함께 나누었던 순간, 치밀어 오르는 감정을 꾹꾹 눌러가며 힘겹게 자신의 목소리를 표현한 그 순간들 등 감동적이고 보람되었던 순간들이 있었다고 말한다. 그는 향후 센터 운영에 있어 아트온분당연극예술치료센터가 자신의 건강함을 발견할 수 있는 공간이자 예술을 통해 성장하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센터를 방문하는 모든 이들이 내면의 상처를 치료하고 건강함을 발견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얻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심정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