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하남시 아이들의 미술놀이터 ‘아트피카소 미술학원’

“수업할 때 꼭 책상이 있으란 법은 없다. 아이들은 노는 것도 공부입니다.“

등록일 2019년07월12일 11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예로부터 놀이터에서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잘 들려왔다.

현 시대 지금은 놀이터를 찾기가 힘들다. 또 대부분의 아이들은 학교 끝나고 학원을 평균 3~4곳 이상은 다니는 추세이다.

그러다보니 아이들끼리 학원에서 만나서 공부하며, 잠깐 이야기 하는 것이 전부이다.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장소, 동네친구와 노는 것은 추억 속의 일이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하남시에 아이들의 자유로움을 추구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미술 놀이터가 있다.

아이들이 학원에 오면 즐겁고, 마음껏 상상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는 하남시 풍산동에 위치한 ‘아트피카소 미술학원’의 이화진 원장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아트 피카소' 이화진 원장
 

Q. 아트피카소는 어떤 곳인가

A. '나는 보는 것을 그리는 게 아니라 생각하는 것을 그린다.‘ 라는 파블로 피카소의 말에 제가 감명을 받아서, 학원 이름 또한 ’아트피카소 미술학원‘으로 하였고, 아이들의 저희 학원에 와서 피카소의 말처럼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그런 미술 놀이터 같은 공간입니다.

 

Q. 아트피카소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제가 미술을 해보면서 느꼈던 내용들, 미술학원을 다니는 이유의 대부분이 입시를 위해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틀에 박힌 수업이 아닌, 다양한 주제로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표현하는 장소로 아이들과 더 많은 소통을 하고 싶어 따로 ‘아트피카소 미술학원’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Q. 아트피카소의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

A. 연령은 4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 까지 창의 미술 수업을 기반으로 수업이 진행 됩니다.

세부적으로는, Yellow 피카소, Green 피카소, Red 피카소로 나뉘어 각 연령에 맞는 맞춤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Yellow피카소는 유치부에 해당하는데, 소근육 발달, 오감 자극, 다양한 촉감놀이 등 진행하고,

Green피카소는 초등학교 저학년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수업,

Red피카소는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학교 교과서의 연계 수업과 실제 사물을 보고 그리는

실기 력을 향상 시키는데 초점을 맞춰 수업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아트 피카소' 학원 전경
 

Q. 부모님들과 상담 시 무엇을 중요하게 말씀 하시나

A. 처음 오는 아이들과 학부모님들과 같이 처음 상담할 때 저희 학원이 어떤 학원인지 먼저 설명해드립니다. 아이들이 사물을 바라보고, 자유롭게 느끼고,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아이들 한명 한명의 성향과 성격을 파악하면서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 해드리고 있습니다.

 

Q. 아트피카소 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

A. 저희는 수업을 소수정예 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집중력 있게 제가 모든 수업을 진행 한다는 것이,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고, 아이들 한 명 한명 눈을 마주하며 생각을 이끌어 내도록 수업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저희 ‘아트피카소’만의 장점입니다.

 

Q. 원장님으로써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무엇인가

A. 모든 순간들이 다 기억에 남는데, 얼마 전 받은 스승의 날에 아이들에게 받았던 카드의 내용들이 너무 감동 이였습니다.

 

대부분 아이들이 준 카드 내용은 ‘아트피카소 너무 좋아요~’, ‘선생님 사랑해요~’, ‘오래오래 사세요~’ 등 고사리 같은 손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적은 내용의 카드가 기억에 남습니다.

이런 카드를 받으면 없던 힘도 생겨요.

 

Q.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활동은 어떻게 하시나

A. 주말에 보테니컬 아트를 배우게 되었어요. 처음엔 수업시간에 아이들과 같이 그려보면 좋을 것 같아 시작했는데, 배우는 시간 동안 제가 힐링도 되고, 다시 학창 시절로 돌아가는 기분이 들어요. 그래서 우리 아이들과 똑같이 저도 학생의 입장에서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아트 피카소' 내부사진
 

Q. 원장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

A. 아이들에게 진심과 최선을 다하자 입니다.

제가 아이들을 교육 하는데 있어, 아이들에 대한 성향 파악과 관심 그리고 그에 맞는 교육적 접근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수업시간에 아이들과 함께 나눈 이야기와 작품을 완성 하면서 나눈 이야기 이런 것들을 저희 학원에서는 따로 브리핑 시간을 만들어서 진행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섬세히 관찰하고, 수업에 더욱 집중 할 수 있도록 수업 후 아이들을 데리러 오신 학부모님과 이야기를 나누면 학부모님들도 아이가 어떻게 수업을 했고, 현재 관심사가 무엇인지 또 알 수 있어서 부모님도 아이와 더 가까워 질 수 있어서 좋아 하십니다.

이렇게 진행한 것들이 쌓이다 보니 이것이 노하우가 되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 과 목표가 있다면

A.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아이들에게 ‘아트피카소’는 마음껏 상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즐거운 공간으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커서도 저와 ‘아트피카소’를 기억해줬으면 좋겠다는 게 저의 꿈이자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아트 피카소’에 접하게 될 독자에게 한마디

A. 아이들이 좋아서, 미술이 좋아서 아이들을 위한 미술 학원인 만큼 ‘아트피카소’에 오는 아이들에게 오로지 수업에 집중하는 학원!, 아이들에게 집중하는 학원!, 언제나 초심으로 임하는 학원! 이 되게끔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저희 학원 뿐 아니고 모든 아이들이 어디서든 존중받고 인정받는 지혜로운 아이들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이슬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