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원메이크업스튜디오’의 박혜원 대표, “미용업계에서 발전할 수 있는 비결은 퍼스널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박혜원 대표, "쉽게 포기하지 않고 무엇이든지 꾸준히 해낸다면 성공의 경험 하나가 만들어질 것"

등록일 2019년09월11일 12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른바 ‘K-뷰티’라 하여 한국미용에 대한 동향을 주목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것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우리 개개인이 가진 개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도구로서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스스로 해보는 것과 전문가의 손길이 닿아 그려지는 것의 간극은 아무리 메이크업이라고 하지만, 정말 메이크업이 섬세함과 예리한 눈썰미를 요구하는 어려운 분야임을 보여주는 예이다. 아무리 나라고 한들 나의 얼굴에 잘 어울리는 화장법을 딱 보고 알아내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에는 퍼스널 컬러나 이와 같은 맥락에서 개개인에게 잘 맞는 메이크업 방법과 같은 강의의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 속에서 개인 메이크업 서비스에서부터 뷰티 강의까지 출강하며 메이크업에 관하여서는 총 망라한 전문성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 마포구 연남동에서 ‘원메이크업 스튜디오’의 박혜원 대표이다. 이와 같은 추세 속에서 그녀의 이야기는 귀 기울이고 들어 볼 가치가 있다.

 

원메이크업스튜디오 박혜원 대표
 

Q. 원메이크업스튜디오는 어떤 곳인가

A. 홍대 핫플레이스인 연남동에 위치한 프라이빗 헤어.메이크업.스타일링 전문 샵입니다.

대표 원장이 1:1로 꼼꼼하게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홍대 일대에 포토 스튜디오가 많다보니 촬영을 위한 헤어.메이크업 고객님들이 주로 많은 편입니다. 다음으로는 개인행사로 인한 헤어.메이크업을 받는 고객님들이 많습니다. 또 메이크업 기업 강의나 개인 메이크업레슨, 그룹 메이크업레슨도 함께 겸하고 있습니다.

 

Q. 원메이크업스튜디오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이론과 실력을 겸비한 미용인이 전문적으로 경영하는 샵의 창업이 10대 때부터 꿈이었고, 그 꿈을 위해 17년 동안 업계에서 경력을 쌓아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프리랜서로 전향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이용해 주셨던 고객님들이 계속 재이용을 해주시면서 자연스럽게 샵의 운영을 바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향후 토탈 뷰티 매니지먼트를 설립하는 것이 또 다른 목표입니다.

 

Q. 그렇다면 상기 콘텐츠의 진행 방식은 어떻게 되어있나

A. 1인 대표원장이 고객 상담과 응대, 시술 모두 전담하기 때문에 더욱 퍼스널한 응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100% 예약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고객님들의 사생활이 보장됩니다. 예약 시 고객님이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대, 인원수, 행사날짜를 알려주시면 스케줄과 비용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성인여자분 2인 이상 함께 예약하시면 할인혜택도 드리고 있어요.

 

Q. 상담 및 문의 시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

A. 예전에는 '누구연예인처럼 해주세요.', '예쁘게'가 주(主)였다면 요즘은 '나한테 맞는' , '나에게 어울리는' 것을 더욱 중요시 생각하시는 고객님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대화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시 합니다.

 

원메이크업스튜디오 실내 모습
 

Q. 유사 동종과 비교시 귀사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

A. ‘원메이크업 스튜디오’는 예약제로 진행되는 곳이므로 프라이빗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시간을 유동적으로 운영하고 출장서비스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님이 원하시는 곳에서 이용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건 제 개인적 경험인데, 제 결혼식 때 웨딩메이크업을 받을 때 일입니다. 타 샵에 있는 브러쉬와 제품들 상태를 보고 기함한 적이 있어요. 다음날 접촉성 피부염도 생기면서, 그 일을 겪은 후 더욱더 위생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님들을 위해 준비해놓는 공간과 제품이 최고급이도록 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대표로써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홍대에 위치한 수많은 샵들 중에서도 저희 샵을 선택해 주시고 발걸음 해주시는 모든 고객님들 한분 한분들에게 늘 진심으로 보람을 느낍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출산과 육아로 잠깐 일에 휴식기를 어쩔 수 없이 가져야 했을 때, 저희 집으로 직접 오셔서 제가 아니면 안 된다며 메이크업을 받고 가신 고객님들도 몇 분 계셨습니다.

또 외항사 입사를 준비하시던 고객님께서 외항사 면접 기준에 스모키 메이크업에 대한 채점 기준이 있다고 하여 메이크업을 배우러 오신 적도 있습니다. 그렇게 그 분이 가고 싶어 하시던 항공사에 입사하게 되셨고 수많은 면접생들을 많이 봐왔을 면접관도 고객님에게 화장 정말 잘한다며 콕 집어 칭찬을 해주셨다고 말씀해주시더군요. 그래서 저에게 너무 고맙다고 감사 문자를 보내주셨었어요. 저는 해야 할 일을 해 드렸던 것뿐인데, 그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해주셔서 ‘더욱 잘해야겠다. 더욱 노력해야겠다.‘ 라고 되뇌며 힘을 받고 있습니다.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A. 중학교 시절 번화가 미용실에서 '샴푸아르바이트'를 했었어요. 기술도 배우고 용돈도 벌면 좋겠다는 생각에 하루도 빠지지 않고 방과후에는 미용실로 출근을 했습니다.

샴푸 아르바이트로 시작을 했지만 한달, 한해가 지나면서 미용실에서 저의 존재는 샴푸 알바가 아닌 스텝 이였고 맡은바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나중에는 원장님 전담 스텝이 되었습니다.

 

인문계열 고등학교를 진학하였지만 미용이 좋아 선생님과 부모님의 허락하에 미용아르바이트를 계속 해 왔었고 그 경험으로 4년제 미용과에도 수시합격하게 되었답니다.

대학진학 이후에도 실무에 감을 잃지 않기 위해 스페아직원으로 미용실과 예식장등 현장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이어왔습니다.

대학교 3학년 까지는 헤어로 전공을 하다가 4학년에 졸업작품전을 준비 하면서 헤어와는 다른 매력의 메이크업을 접하며 최종진로를 메이크업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에는 백화점 화장품 브랜드에 입사해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돌이켜 보면 힘들었지만 제 인생에 여러 가지 가르침을 주었던 직장 이였어요.

다시 돌이켜 보면 꾸준히 해 왔던 모든 일들이 돈으로도 살수 없는 나만의 노하우가 되어 저를 이끌어 주게 되었네요.

 

원메이크업스튜디오 전경 모습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A. 요즘 프랜차이즈 음식점에서 키오스크 주문방식이 점점 보편화 되어가고 있어요. 실제로 학자들이 말하는 미래에 없어질 직업 상위 군이 캐셔, 의사, 법학자 들이라고 합니다. 메이크업 직종은 무형에서 유형을 창조해 내는 직업이라 미용업의 전망이 괜찮을 것으로 예상되어 집니다.

또 앞으로 미용업이 더욱 나아가고 발전하려면 저는 퍼스널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어요. 그래서 고객님들 마음속에 나만 알고싶은 맛집처럼 원메이크업 스튜디오가 메이크업 맛집이 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가끔 고객님들께 이런 질문을 받기도 해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원장님처럼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고요.

헤어,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화려한 겉모습 뒤엔 고객들을 상대하며 겪는 여러상황의 일들과, 서서 일해야 하는 불편함등 워라벨이 높은직업 입니다.

구르는 돌은 쉽게 이끼가 끼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죠. 쉽게 포기하지 않고 무엇이든지 꾸준히 해낸다면 성공의 경험 하나가 만들어질 것이고 그 경험들이 멋진 아티스트로 성장하게 발판들이 되어줄 것이라고 생각해요.

 

메이크업이라는것은 정답이 없기에 이 일에 대한 열정과 끈기만 있다면 언젠가는 원하는 수준에 도달할수 있습니다. 부족한 말주변 이였지만 미래에 만날 헤어, 메이크업 아티스트분들이 이 마지막 한마디에 용기 내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심정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