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기생충' 음악도 듣자…OST 스트리밍 사흘새 16배(종합)

해외에서도 스트리밍 폭증…'소주 한잔' 댄스 영상까지

등록일 2020년02월14일 10시1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지난 9일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고 환호하는 '기생충' 팀 [로스앤젤레스 AF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오보람 기자 =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4관왕 영예를 안으면서 영화에 삽입된 배경음악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13일 지니뮤직에 따르면 기생충 OST(오리지널사운드트랙) 앨범 스트리밍 사용량이 아카데미 수상 전보다 10배 이상 올랐다.

지난 9일 대비 이 앨범 스트리밍은 10일 11배 올랐고 11일에는 14배 증가했다. 12일에는 16배로 껑충 오르는 등 꾸준히 스트리밍이 늘어나는 추세다.

지니뮤직 관계자는 "보통 OST는 영화가 상영될 때 흥행하면서 이용률이 증가한다. 상을 받으면서 스트리밍이 급증한 사례는 매우 이례적"이라면서 "'기생충'에 전국민적 관심이 쏠리면서 OST까지 찾아 듣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지난 9일 아카데미 작품상 받은 '기생충' 팀 [로스앤젤레스 AFP=연합뉴스]
 

해외에서도 같은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스포티파이는 지난 10일 공식 SNS에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뒤 스포티파이에서 기생충 OST 스트리밍이 1천400% 솟구쳤다"는 글을 게재했다.

그러면서 "전날 밤 모든 눈이 '기생충 영화'로 향해 있었고, 시상식 후에는 모든 귀가 '기생충 음악'으로 향해 있다"고 썼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지난 10일 게재한 '기생충' 리뷰 기사에서 OST를 극찬하기도 했다. 가디언은 해당 기사에서 "음악감독 정재일의 장엄한 변주곡은 영화 분위기 변화에 완벽하게 수반된다"고 평가했다.

기생충 OST 앨범에는 엔딩곡인 '소주 한 잔'을 비롯해 아카데미 수상 당시 흘러나온 타이틀곡 '믿음의 벨트' 등 총 25곡이 수록됐다.

개별 곡들도 관심을 끈다. 기우를 연기한 배우 최우식이 직접 부른 '소주 한 잔'은 기우와 같은 요즘 젊은이들의 애환을 담은 노래로, 아카데미 주제가상 예비 후보에도 오른 바 있다.

지니뮤직에 따르면 기생충 OST 앨범 수록곡 가운데 아카데미 수상 이후 스트리밍이 가장 많이 증가한 트랙도 '소주 한 잔'이었다. '소주 한 잔' 스트리밍은 지난 9일과 비교해 10일에는 13배, 11일에는 15배 증가했다. 뒤이어 '두번째 동분서주', '물바다' 트랙 증가가 많았다.

아이돌 그룹 블랙식스는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을 축하하며 유튜브에 '소주 한 잔'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을 올렸다.'

 

영화 '기생충' 속 제시카송 장면 [CJ ENM 제공]
 

OST 수록곡은 아니지만 영화에서 기정과 기우 남매가 부른 '제시카송'도 유행했다. 제시카송의 인기는 원곡 '독도는 우리 땅'에 대한 관심으로도 이어졌다.

기생충 호주 배급사인 매드맨 필름은 지난해 11월 SNS를 통해 "제시카송의 원곡은 유명한 한국 노래 '독도는 우리 땅'"이라며 "한국과 일본의 영토 분쟁에 대한 노래로 한국 학생들의 암기를 돕는데도 자주 사용된다"고 소개했다.

유튜브에 올라온 '독도는 우리 땅' 원곡 영상에는 "제시카, 온리 차일드, 일리노이, 시카고"라며 '제시카송' 영어 가사가 댓글로 달리기도 했다.

 

유튜브로 보기

 

rambo@yna.co.kr

 

<자료출처=연합뉴스 www.yna.co.kr>
 

최유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