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맨위로

‘Henry Vocal Studio’ 이현세 대표, “노래를 부르는 이유가 다를 뿐 노래 부르는 모든 사람은 행복해야합니다.”

등록일 2020년02월18일 14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우리는 삶에서 음악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우리는 항상 음악과 함께 하고 있다. 살면서 노래를 단 한 번도 부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하다못해 생일을 축하 할 때도 우리는 노래를 부르곤 한다. 흔히 한국을 ‘흥의 민족’ 이라고 한다. 작은 돈으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사람들의 니즈에 따라 우후죽순 생겨난 동전노래방만 보아도 그 열망을 알 수 가 있다.

 

이러한 노래를 잘 부르고 싶은 욕심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 단순히 실력을 갖고자 함이 아니라 여러 상황으로 인해 간절하게 노래를 부르는 게 필요한 사람들, 한 TV프로그램에서 한 전도사가 보컬 트레이닝을 받는 모습을 예로 들 수가 있다. 그 전도사는 단순한 실력 향상을 위해서가 아니라 직업적인 요소로 인해 음치인 자신의 고민을 노력으로 바꾸고자 했다.

‘Henry Vocal Studio’의 이현세 대표는 이처럼 단순한 실력향상 뿐만 아니라 노래를 부르는 행위에 대한 간절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오늘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에 위치한 ‘Henry Vocal Studio’의 이현세 대표를 만나보았다.

 

‘Henry Vocal Studio’ 이현세 대표

 

Q. ‘Henry Vocal Studio’는 어떤 곳인가

A. Henry Vocal Studio는 분당 판교역 부근에 위치한 1:1 보컬 레슨 스튜디오입니다.

Music, Vocal and LIFE 라는 슬로건을 갖고 있으며 음악과 노래, 건강한 목소리가 끼치는 삶의 긍정적인 변화를 선물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개인 레슨 공간입니다.

 

Q. ‘Henry Vocal Studio’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저는 노래를 배우기 시작할 때 여러 가지로 불운한 학생이었습니다. 배우면 배울수록 목이 상했고 잘 나던 고음이 안 나오고 결국 성대 결절과 무대 공포증까지 겪게 되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노래 부르는 일이 한순간에 가장 두려운 일이 되어버렸죠. 하지만 포기하기는 죽기만큼 싫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유명하다는 보컬 교사들을 찾아다녔고 음악적인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 정말 많은 비용과 시간, 그리고 무엇보다 제 온 마음을 다 받쳤습니다. 하지만 그 끝은 정말 비참할 만큼 좋지 못했고 더 나쁜 습관들과 복잡한 생각들만 제 안에 가득 찼습니다. 다른 것보다 이런 결과를 그 누구도 책임지려는 자세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그 허탈함은 지금 생각해도 마음이 먹먹해집니다. 다행히 그러던 중 Jeffrey Skouson 이라는 미국의 보컬 교사와 인연이 닿았고 노래를 배운 뒤 처음으로 ‘이게 정말 노래 레슨이구나’ ‘노래를 배우고 연습하면서 행복할 수 있구나’ 라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결국 제 멘토인 Jeffrey Skouson의 영향으로 나도 노래를 훈련하는 누군가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줄 수 있는 보컬 교사가 되자고 결심하게 되었고 한 사람 한 사람 집중하기 위해 제가 모든 걸 운영하고 교육하는 1:1 레슨 스튜디오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그렇다면 교육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A. 모든 레슨은 제가 소속되어 있는 미국의 보컬 교사 단체인 IVA에서 배우고 훈련한 보컬 테크닉을 중심으로 각자가 원하는 장르, 스타일, 무대 상황 등을 고려한 1:1 맞춤형 레슨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노래가 아닌 잘못된 말하기 습관으로 일상 또는 직장 생활에서 불편함을 겪는 분들을 위한 스피킹 보이스 레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 분들 중 성대 결절과 같은 음성 질환을 겪는 분들은 연계된 병원과의 교류를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Henry Vocal Studio’ 레슨하는 모습

 

Q. 상담 및 문의 시 어떤 점 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

A. 레슨을 받으려는 목적과 노래 스타일을 가장 먼저 여쭤봅니다. 노래와 발성을 배우시려는 분들의 상황과 각자의 음악적 취향, 스타일은 정말 상상 이상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분들을 획일화된 커리큘럼으로 레슨 할 수 없습니다. 당장 엔터테인먼트 산업 안에서 상업적인 결과를 이뤄 내야하는 분들을 마냥 여유 있게 할 수 없고 한 달 뒤 축가를 불러야하는 신랑 분께 특정 발성 연습만 강조해서도 안 되겠죠. 단지 보컬 레슨을 경험해 본 것으로 끝나지 않고 실제로 내가 필요한 부분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레슨의 첫 시작으로 상담에 제법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Q. 타 학원과 비교 시 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

A. 전 세계적으로 그 효과가 입증된 발성 테크닉인 IVA 테크닉을 교육합니다. 빌보드, 그래미, 브로드웨이 등 세계적인 무대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이 지금도 실제로 레슨 받고 사용하는 IVA 테크닉은 인증 교사가 교육할 수 있고 IVA 테크닉을 통해 여러분들은 원하시는 노래와 표현을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의 학원은 1달 단위의 레슨으로 운영되지만 Henry Vocal Studio는 1회 단위로 레슨이 제공됩니다. 1번의 레슨과 충분한 연습, 고민을 하나의 사이클로 보고 학생분들 각자의 상황에 맞게 레슨에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충분한 연습과 고민을 하지 못했는데 맹목적으로 다음 레슨에 참여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처음부터 지금까지 이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래와 발성은 많은 노력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3 개월 등록해서 끝을 보겠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한 번의 레슨에 집중하면서 더 길게 보고 가셔야합니다. 3개월 취미로 배우겠다고 오셔서 이제는 수년째 음악적인 파트너로 함께 작업하는 학생분 들이 많은 것도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Q. 대표로써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많은 학생 분들과의 작업이 기억에 남지만 몸이 좋지 않아 시한부 선고를 받았지만 남은 시간동안 자신이 좋아했던 노래를 배우고 부르면서 행복한 하루를 보낼 거라는 20대 초반의 남자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분과 함께했던 레슨, 녹음 작업은 저에게 정말 많은걸 깨닫게 해주었던 시간입니다. 앞으로 어떤 사연의 학생 분들을 더 만날지 짐작할 수 없지만, 아마도 전 이 학생 분을 평생 잊지 못할겁니다. 제가 레슨은 물론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할게 무엇인지를 잊지 않게 해준 그 분께 이렇게나마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Q.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 활동은 어떻게 하시나

A.저는 2,3일에 한 번씩은 반드시 체육관에 가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 시간만큼은 음악에서 벗어나 오롯이 제 몸에 집중하고 쌓인 스트레스를 체육관에서 풀곤 합니다. 그리고 맛있는 커피와 좋은 공간 그리고 그 곳에 어울리는 음악이 함께하는 카페에 가는 걸 좋아합니다. 제가 몰랐던 좋은 음악을 많이 알게 되기도 하고 음악과 공간이 어우러질 때 받는 영감들은 제가 다시 레슨에 집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Henry Vocal Studio’의 이현세 대표가 강연하는 모습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A. 앞에서 말한 Jeffrey Skouson 선생님의 영향으로 나도 이런 보컬 교사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한 그 날의 제 감정을 잊지 않는 것입니다. 그걸 잊지 않고 학생 한 분 한 분 진심을 다해 레슨실에 들어오시는 순간부터 나가실 때까지 제 온 마음을 다하는 것. 이게 제가 지켜왔고 앞으로도 이 악물고 지켜내려고 노력할 나름의 노하우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 과 목표가 있다면

A. 제가 레슨하는 IVA 테크닉은 장르에 상관없이 발성 테크닉 문제로 원하는 예술적인 표현이 힘들어지는 보컬들에게 바로 효과를 볼수 있는 연습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더 다양한 스타일의 보컬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질거라 기대됩니다. 또한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의 레슨을 통해 분야별로 필요한 훈련법과 그 시장의 특수성을 이해하기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앞으로 보컬은 물론이고 배우, 성우, 교사, 정치인 그리고 발표를 해야 하는 직장인분들까지 목소리 훈련이 필요한 분들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도록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Q.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노래를 부르는 이유가 다를 뿐 노래 부르는 모든 사람은 행복해야합니다. 저는 그 행복을 보다 쉽고 빠르게 오랫동안 누리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릴겁니다. Henry Vocal Studio는 음악과 노래 그리고 목소리로 고민하는 모든 분들께 열려있습니다. 편히 찾아주시고 고민은 저에게 나눠주세요. 그럼 오늘도 좋아하는 음악과 노래가 함께하는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김민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